vscode의 터미널창을 열고 django를 설치 해 준다.
python3 -m pip install django
django 설치 후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django-admin을 입력 해 확인 했는데 없는 명령어라고 뜬다.
몇분을 삽질하다가 해결했는데...
혹시 터미널 설정이 bash로 되어 있다면 zch로 바꾼 뒤 실행하면 된다.
django-admin
zch는 윈도우즈에서 shell 상태인 것 같다.
django-admin을 입력하고 서브 명령어들을 확인 해 보자.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는 startproject로 생성하면 된다.
django-admin startproject deliciousbusan .
deliciousbusan은 프로젝트 이름이다.
프로젝트 이름 뒤에 .을 찍지 않고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deliciousbusan 하위에 deliciousbusan 폴더가 하나 더 생성된다.
현재 위치하고 있는 폴더 안에서 프로젝트를 만들거라면 .을 찍어주면 된다.
프로젝트 안에 생성된 파일 중에 settings.py는 프로젝트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설정이 들어간다.
ulrs.py는 접속에 따라 라우팅을 어떻게 처리해줄 것인지를 설정해주는 파일이다.
프로젝트 폴더 밖에 생성된 manage.py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능이 들어 있는 유틸리티 파일이다.
django를 실행시킬 때는 터미널에서 아래의 코드를 입력해주면 된다.
python3 manage.py runserver
실행이 되고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기본 주소는 http://127.0.0.1:8000 이다.
django 기본 서버 접속 완료.
서버를 종료하고 싶다면 ctrl+c를 누르면 된다.
만약에 기본포트번호 8000을 다른 번호로 바꾸고 싶다면 runserver 뒤에 원하는 포트번호를 입력해주면 된다.
'개발 > Djan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Django 가상환경 설정 virtualenv venv (0) | 2022.04.15 |
---|
댓글